투자 및 관심종목

원익IPS 기업분석

복리마법사끝판대장 2023. 11. 13. 02:5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원익IPS 회사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원익IPS 차트 - 2023.11.10 기준

 

 

회사소개

원익IPS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솔라 셀 제조 장비의 전문 기업으로, 2016년 원익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되었습니다. 원익IPS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등 국내외 고객사로 공정장비를 공급하고 있으며, 주력 제품은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용 증착장비입니다.

증착이란 전기가 통하지 않는 반도체원판이나 디스플레이용 유리에 화학물질을 투입하여 전기적 특성을 갖도록 하는 과정입니다. 증착장비에는 화학적기상증착(CVD)과 원자층증착(ALD) 등이 있습니다. 원익IPS는 1998년 세계 최초로 ALD 장비 양산에 성공하고, 2004년 CVD까지 생산을 시작했습니다.

이밖에도 웨이퍼나 원장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는 식각 장비, 디스플레이용 폴리이미드를 경화하는 열처리 장비 등 다양한 공정용 장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제품으로는 3차원 낸드플래시용 증착장비, 10㎚ D램 하이K 장비 등이 있습니다.

 

사업분야

원익IPS의 사업분야는 제품과 기타서비스 영역으로 나뉩니다. 제품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솔라 셀 제조 장비를 포함하며, 기타는 장비 및 장치 유지보수에 필요한 부품과 기술용역 등을 포함합니다.

2021년 3분기 기준으로 매출구성은 제품이 83%, 기타가 17%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품 중에서도 반도체가 9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원익IPS의 주력제품은 ALD 장비로, 파운드리용과 낸드용이 있습니다. 파운드리용은 이미 양산 공급되고 있으며, 낸드용도 국산화에 성공한 상태입니다. 원익IPS의 연구개발 제품은 3㎚ 파운드리용 ALD 장비와 차세대 낸드용 ALD 장비입니다. 이들은 내년 전략고객의 파운드리 3㎚ 게이트올어라운드(GAA) 및 차세대 낸드 투자 확대 시 원익IPS가 수혜를 받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주요제품 및 매출현황

원익IPS의 각 제품별 매출현황 및 경쟁제품과 점유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반도체용 ALD 장비의 경우, 2020년 기준으로 전세계 시장 규모는 1조 2천억원으로 추정되며, 원익IPS의 점유율은 5% 정도입니다. 주요 경쟁사는 ASML, 코바코, 라모리서치, 베이커스 등이 있습니다.
  • 반도체용 CVD 장비의 경우, 2020년 기준으로 전세계 시장 규모는 4조 5천억원으로 추정되며, 원익IPS의 점유율은 2% 정도입니다. 주요 경쟁사는 애플라이드머티리얼스, 램리서치, 코바코, 원익QnC 등이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용 ALD 장비의 경우, 2020년 기준으로 전세계 시장 규모는 1조 8천억원으로 추정되며, 원익IPS의 점유율은 10% 정도입니다. 주요 경쟁사는 베네누, 코바코, 삼성전자 등이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용 CVD 장비의 경우, 2020년 기준으로 전세계 시장 규모는 1조 5천억원으로 추정되며, 원익IPS의 점유율은 5% 정도입니다. 주요 경쟁사는 애플라이드머티리얼스,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등이 있습니다.

 

재무정보

원익IPS의 최근 2023년 3분기 재무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매출액은 1799억13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6.45%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은 11억4900만원 손실로 전년 동기 대비 적자 전환했습니다. 순이익은 40억37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1.49% 감소했습니다.

 

매출액 감소의 주요 원인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고객사의 설비 투자가 부진했기 때문이며, 영업이익 적자의 주요 원인은 원재료비 재고자산평가충당금이 50억원 반영되었기 때문입니다. 순이익 감소의 주요 원인은 지난해 동기에 500억원의 이자수익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투자가치 및 투자의견 컨센서스

원익IPS의 투자가치는 다음과 같이 평가할 수 있습니다. 원익IPS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솔라 셀 제조 장비의 전문 기업으로, 국내외 고객사와의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원익IPS는 세계 최초로 ALD 장비 양산에 성공한 기업으로, ALD 기술력을 바탕으로 차세대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원익IPS는 하반기부터 반도체 업황의 회복과 공매도 금지, 외국인 투자자들의 대량 매수 등으로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원익IPS는 고정비가 증가하고, 기술 변화에 대응이 필요하며, 주가가 과열되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에 있어서는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증권사들은 원익IPS에 대해 엇갈린 리포트를 내놓고 있습니다. BNK투자증권은 투자의견으로 ‘매수’, 목표주가는 4만 5,000원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는 현재 주가보다 80% 이상의 상승 여력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BNK투자증권은 원익IPS의 ALD 기술력과 차세대 제품 개발, 하반기 반도체 업황의 회복 등을 긍정적인 요인으로 평가하였습니다.

반면, 삼성증권은 투자의견으로 ‘중립’을 유지하며, 목표주가는 3만 2,000원을 제시하였습니다. 

 

원익IPS는 하반기부터 반도체 업황의 회복과 공매도 금지, 외국인 투자자들의 대량 매수 등으로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원익IPS는 고정비가 증가하고, 기술 변화에 대응이 필요하며, 주가가 과열되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에 있어서는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